Skip to main content

프랭키 매닝 (Frankie Manning)

Frankie Manning: 

The unofficial Ambassador of the Lindyhop

프랭키 매닝(Frankie Manning)만큼 댄서, 혁신가, 안무가로서 린디합(Lindyhop)에 더 많은 기여를 한 사람은 없습니다. 평생 동안 그는 린디합의 비공식 대사였습니다. 원래 그는 30, 40년대에 팀 ‘화이티스 린디하퍼즈(Whitey’s Lindy Hoppers)’와 함께 댄서이자 안무가로 활동하면서 Lindy Hop의 인기를 3개 대륙으로 확산시키는데 도움을 준 사람입니다.
1938년 가을, 할리우드 호텔 레뷔(Hollywood Hotel Revue)와 함께 여행 중 시드니 하버에 도착하는 프랭키 매닝(Frankie Manning). 뒤쪽에는 제롬 윌리엄스(Jerome Williams)와 윌라매 리커(Willamae Ricker).
1980년대에 스윙댄스가 다시 부활하기 시작하면서 프랭키 매닝의 강습과 안무 및 공연은 전 세계 스윙댄서들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모두가 그의 눈부신 미소와 함께 그의 스윙 음악과 춤에 대한 사랑에 전염되었습니다.
어느 일요일 오후, 10대 초반이었던 프랭키 매닝(Frankie Manning)은 할렘(Harlem)지역의 알함브라 볼룸(Alhambra Ballroom)에서 버논 안드라데(Vernon Andrade)의 음악에 처음 춤을 시작하였습니다.
그 후 그는 르네상스 볼룸(Renaissance Ballroom)으로 옮겨갔는데, 그 곳은 10대 후반들이 이른 저녁시간부터 클로드 홉킨스 오케스트라(Claude Hopkins Orchestra)의 라이브 스윙 음악에 춤을 출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프랭키 매닝은 이런 볼룸들을 “졸업”하고, 마침내 역사적인 댄서와 밴드가 유명한 사보이 볼룸(Savoy Ballroom)으로 갔습니다.
경쟁심이 강하고 그에 맞는 재능도 가지고 있었던 프랭키 매닝은 사보이볼룸의 한 코너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잼, 일명 “캣츠코너(Kat's Korner)”로 인해 스타가 되었고, 토요일 밤 열리던 대회에서 자주 우승했으며 엘리트 400 클럽에도 초대되었습니다. 엘리트 400 클럽 멤버들은 사보이 볼룸에서 그날 밤 할 연주를 연습하는 밴드와 낮 시간에 함께 연습할 수 있는 특권도 주어졌습니다.
1938년 여름, 뉴질랜드에서 할리우드 호텔 레뷔(Hollywood Hotel Revue)와 함께 투어 중 ‘drop-down-the-back’을 하는 루실 미들턴(Lucille Middleton)과 프랭키 매닝(Frankie Manning).
뛰어난 음악성을 가진 프랭키 매닝(Frank Manning)의 춤은 사보이 볼룸(Savoy Ballroom)안의 쟁쟁한 댄서들 사이에서 단연 돋보였습니다. 프랭키 매닝은 빠른 발과 좋은 귀를 통해 멋진 빅밴드 음악이 가지는 비트와 느낌, 신남을 몸으로 잘 표현했습니다.
Frankie는 1세대 린디하퍼인 쇼티 죠지(George "Shorty"Snowden)와 스트레치 리로이(Leroy "Stretch"Jones)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사보이 볼룸(Savoy Ballroom)에서 열리는 치열한 경쟁에서 이 두 명의 위대한 댄서들을 이기고 싶었던 프랭키 매닝은 자신 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개발했습니다. 프랭키 매닝은 기존에 춰왔던 뻣뻣하고 곧은 자세에서 벗어나 달리기 선수처럼 몸을 낮춰서 추는 새로운 자세를 비롯하여 린디합 스텝과 스타일에 많은 변화를 가져온 아주 중요한 인물입니다.
실제로, 한 유명한 대회에서 프랭키 매닝(Frankie Manning)과 그의 파트너인 프리다 워싱턴(Freda Washington)은 쇼티 죠지(George "Shorty"Snowden)와 그의 파트너인 빅 비아(Big Bea)를 능가하는 대결로 2,000명의 군중을 놀라게 했는데, 이 때 “에어스텝(Airstep)”이 처음 등장했습니다.
유명한 대회에서... 프랭키 매닝은 이제껏 본 적 없는 “에어스텝(Airstep)”을 선보이며 2,000명의 군중을 놀라게 했습니다.
1935년, 허버트 화이트(Herbert White)가 화이티스 린디하퍼스(Whitey's Lindy Hoppers)라고 불리는 전문 공연 그룹으로 사보이 볼룸의 탑 댄서들을 데려왔을 때, 프랭키 매닝은 최초의 앙상블 린디합 루틴을 탄생시켰습니다. 이 루틴은 그가 스윙 음악을 신나는 춤 동작 패턴으로 변형시키기 위한 그의 재능을 확장시킬 기회를 주었습니다. 화이티스 린디하퍼스가 전성기였을 때, 프랭키 매닝은 수석 안무가였고, 화이티(Whitey)는 비즈니스 매니저로 우리가 오늘날 예술 감독이라고 부르는 역할을 했습니다.
 
프랭키 매닝(Frankie Manning)은 1980년대 말 스쿼트 찰스턴을 공연했다. 사진출처: Ralph Gabriner
헬자파핀 (Hellzapoppin'), 3:59 -> 앤 전슨(Ann Johnson) & 프랭키 매닝(Frankie Manning)

프랭키 매닝(Frankie Manning)과 윌러매 리커(Willa Mae Ricker)
더 스피릿 무브스, 1950 (The Spirit Moves, 1950)
첫 번째 에어 스텝을 시연한다


PLEASE NOTE: This article is a translation of the original article on the Frankie Manning Foundation website. Please see the link below for the original article:

프랭키 매닝의 업적 (Frankie's Achievements)


밑의 정보는 프랭키 매닝 재단의 홈페이지를 참고했습니다. 위의 링크를 눌러서 원문을 참조하실수 있어요. (The following information is a direct copy from the Frankie Manning Foundation Archives. Please follow the link above to see original content).

Films

 프랭키 매닝 재단의 홈페이지를 참고했습니다.
위의 링크를 눌러서 원문을 참조하실수 있어.

Documentaries

The Spirit Moves
Call Of The Jitterbug
20/20 – Back into Swing 7/23/89
National Geographic: Jitterbug
Swingin’ at the Savoy (Living Trad.)
Сan’t Top the Lindy Hop
FrankieManning,NeverStopSwinging

Instructional Videos

Savoy Style Lindy Hop – Level 1
Savoy Style Lindy Hop – Level 2
Savoy Style Lindy Hop – Level 3
Shim Sham

Books

Frankie Manning, Ambassador of Lindy Hop by Frankie Mannning and Cynthia Millman
Swingin’ at the Savoy by Norma Miller

Recent Stage Choreographies

Black’n’Blue – Broadway Show
Alvin Ailey Dance Company “Opus McShain” with Norma Miller
American Ballroom Dance Theatre
Foot & Fiddle Dance Company
Jiving Lindy Hoppers (London)
Zoots and Spangles (London)
Rhythm Hot Shots (Sweden)
Big Apple Lindy Hoppers (NY)

Major Awards

Тony Award for Choreography of Broadway show Black’n’Blue – 1989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Grant for Choreography 1994 and 1995
National Heritage Fellowship 2000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조세핀 베이커의 삶(Josephine Baker)

The Life of Josephine Baker (1906–1975) 조세핀 베이커의 삶 (1906–1975) ** Josephine Baker는 1920 년대 프랑스에서 큰 인기를 얻은 댄서이자 가수였습니다. 그녀는 또한 그녀의 삶의 많은 부분을 인종 차별과 싸우는 데 바쳤다. 조세핀 베이커 (Josephine Baker)는 춤을 배우고 브로드 웨이에서 성공을 거두기 전까지 빈곤한 젊은 시절을 보냈습니다. 8살의 어린 프리다 조세핀 맥도날드(Freda Josephine McDonald)(조세핀 베이커의 출생시 이름)는 부유 한 백인들을위한 하녀로 일하고있었습니다. 13살에 그녀는 집에서 달아나 웨이트리스로 일하면서 클럽과 거리에서 춤을 추는 법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일들은 그녀가 윌리 웰스(Willie Wells)와 결혼 한 직후 즈음입니다.  몇 주 후 그녀는 이혼하였고 코미디 공연을 하며 미국 전역을 여행하기 시작했고 이는 1923 년 뮤지컬 셔플에서 그녀가 역할을 맡는데 큰 역할을 했다. 이 기간 동안 조세핀은 윌리 베이커(Willie Baker)와 결혼했으며 그녀는 심지어 그와 이혼한 후에도 활동하는 동안 그의 성인 Baker를 사용했다. 조세핀의 경력이 시작되면서 그녀는 뉴욕으로 이사하여 초콜렛 댄디스(Chocolate Dandies)에서 공연했으며 더 플랜테이션 클럽(The Plantation Club)(할렘의 유명한 클럽)의 에델 워터스(Ethel Waters)와 함께 공연했습니다. 1920년대 그녀는 프랑스로 이주하여 곧 유럽에서 가장 인기 있고 보수가 많은 퍼포마가되었습니다. 이 당시 프랑스는 미국 재즈와 이국적인 것들에 대한 관심이 절정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깃털로 이루어진 치마만 걸친채 그녀의 댄스 파트너 조 알렉스(Joe Alex)와 함께  한 Danse Sauvage 공연을 통해 프랑스 관객들에게 강력한 인상을 심어주었습니다  그러나 그녀의 경력의 전환점은 그 다음 해 Foli

프랭키가 남기고 간 유산을 지킵시다/PRESERVING FRANKIE’S LEGACY

프랭키가 남기고 간 유산을 지킵시다 프랭키매닝재단(Frankie Manning Foundation:FMF)은 다음 세대에도 프랭키 매닝의 역사적 발자취들을 보존, 전달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한가지 예로, 프랭키와 관련된 물품이나 그의 영상을 보관하기 위한 기록 보관소를 건설 중에 있다. 그러나 역사를 보존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람들은 역시나 프랭키에게서 직접 춤을 배운 댄서들 중 프랭키에게서 받은 영감과 열정이 담긴 그의 춤과 그의 이야기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댄서들이다. 이하에서, 10대 때부터 프랭키의 친구이자 학생이었던 라모나 스테펠드(Ramona Staffeld)가 그녀와 함께 강습을 했던 피터 스트롬(Peter Strom)과 진행했던 수업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라모나가 직접 린디합러버즈로 보내준 라모나와 프랭키 매닝의 사진 라모나로 부터 작년 텍사스(Texas) 휴스톤(Houston)에서 열린 린디 페스트(Lindy Fest)에서 피터 스트롬과 나는 프랭키 매닝을 기리는 헌정 수업을 했습니다. 저는 마음속으로 제 모든 수업이 일종의 프랭키 헌정 수업이라고 생각해요, 그러나 이번은 정말로 '헌정 수업' 이라는 이름이 붙었죠. 수업 레벨은 중급정도 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이 강습은 오늘도 저의 곁에 있어요. 강습때 우리가 다함께 느낀 그 느낌이 아직도 저와 함께 한다는 말이에요. 스윙 아웃을 기본으로, 우리는 스윙이 무엇이고 무엇이 스윙이 아닌지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했어요. 처음에는 시간을 들여서 음악을 들으며 정박자(싱코페이션이 없는 음악)가 무엇인지 구별하는 것을 했어요, 그리고 수업의 모든 사람들이 이것을 이해할때까지 기다린 후에 다음으로 넘어갔어요. 그 다음은, 어떤 동작이 이런 정박자의 스윙이 아닌 음악에 잘 맞을까에 대해서 이야기 했어요. 그런데 신기하게도, 바운스(펄스-Pulse)와 우리 자세가 조금 더 업라이트(곧은 자세)가 되었어요. 수업의 참여한 사람들은 스윙

‘스윙댄스’가 뭘까요? (What exactly is "Swing"?)

Let's start with the basics... 린디합에 대해서 얘기하기 전에 기본적인 이야기를 먼저 해볼게요 아마 블로그에서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은 아주 많이 들어 보셨을 가사입니다 "If don't mean a thing, If it ain't got that swing~" 그런데!!!! 여기서 나오는 Swing 이 뭘까요? 우선, ‘스윙댄스’가 뭘까요? 스윙댄스는 재즈 음악 에 맞춰 춤을 추는 다양한 장르의 춤을 말합니다. 이건 찰스턴, 린디합, 지터벅, 이스트코스트스윙, 웨스트코스트스윙, 발보아, 쉐그(Collegiate shag), 부기우기, 피바디같은 다양한 춤 장르를 포함하는 나무 뿌리 같은 거에요  예를 들자면 라틴댄스 안에는 살사, 차차차, 바차타, 삼바, 메렝게 등이 있는 것처럼 스윙댄스도 다양한 재즈 기반의 댄스를 포함하는 거예요~ 물론 춤 이전에 음악이 있었겠죠? ........음악이 먼저 나왔어요! 우선 재즈음악에도 여러 가지 타입의 재즈음악이 있어요. 스윙 음악은 재즈 음악 중 춤을 위한 재즈 음악입니다. 재즈 음악의 즉흥과 창의성을 기반으로 한 스윙 음악은 1930년대 와 1940년대 미국 전역에서 즐겨 들었어요.( 1930년대 1940년대 빌보드 차트에는 우리가 잘 아는 명곡들이 상당히 있어요) 스윙 음악은 1920년대 아프리카계, 중남미계 미국인들의 커뮤니티인 미국 남부에서 아프리카 음악과 유럽 음악사이에서 퓨전으로 생겨났어요. 음악을 가지고 놀면서 다양한 시도와 실험 속에서 탄생한 셈이죠. 재즈는, 어떻게 보면 음악을 가지고 실험을 한 결과물인 셈이에요. 재즈 음악이 나오기 이전 시절의 음악들은 굉장히 많은 규칙들이 있었기 때문에 딱딱하고 틀에 박힌 음악이었어요. 재즈 음악이 갖고 있는 즉흥성과 창의성을 허용하지 않았었죠. 스윙 음악은 Louis Armstrong, Earl Hin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