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wn Hampton
돈은 1928년 7월 9일 오하이오주(Ohio)의 미들타운(Middletown)에서 교회 집사였던 클락 햄튼 시니어(Clark Hampton, Sr.)와 로라 햄튼(Laura Hampton)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녀의 아버지는 제대로 된 교육을 받은 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독서와 음악연주를 스스로 독학한 노예의 아들이었습니다. 클라크와 로라는 12명의 자녀를 두었고, 그 중 9명만이 성인이 될 때까지 생존했습니다. 클라크는 가족 스윙 재즈 밴드를 시작했고, 곧이어 그의 아이들은 한 명씩 밴드에 합류했습니다. 세 살 때, 돈(Dawn)은 가족 밴드에서 노래와 춤을 추기 시작했습니다. 네 명의 남자형제들이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했을 때, 돈과 그녀의 세 자매는 군대 캠프와 병원에서 공연하기 위해 보컬 그룹을 결성했습니다. 그녀의 남자 형제들(모두 네 명!)이 집으로 돌아오자 가족 밴드가 다시 결성되고 돈은 알토 색소폰 파트를 담당하게 되어 악기를 배우게 되었습니다. 그녀의 아버지가 악기를 다루는 법을 조금 가르쳐 주긴 했으나, 그들은 대부분은 음악적 구성을 귀동냥으로 배웠습니다.
햄튼 패밀리 밴드 |
돈(Dawn)과 자매들 |
돈의 가족들은 함께 여행하면서 축제가 있는 곳에서 공연을 했습니다. 그들은 노래와 춤을 그들의 음악과 결합시킨 공연을 펼쳤습니다. 관객이 노래를 신청하면 밴드는 의무적으로 노래를 불러야 했습니다. 돈이 기억하기를, 어느 날 밤, 그들은 'Tiger Rag'이란 곡을 텐트를 지나가는 손님들로부터 무려 열 번이나 재요청 받았지만 밴드는 그것을 충실히 연주했고, 돈은 관객들에게 그들의 기대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야 말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라는 사실을 깨닳았습니다. 나중에 그녀는 카바레를 하는 내내 관중들과 맺은 깊은 인연에 대해 이야기 했으며, 그녀가 가졌던 많은 팬들은 그녀가 훌륭한 엔터테이너였다는 사실을 증명해줍니다.
. 그녀의 공연의 마지막에 눈썹을 까딱하는 동작만으로 관중을 사로잡곤 했다.
Tiger Rag는 1900년대 초 뉴올리언스(New Orlean)에서 흑인 뮤지션들에 의해 작곡되고 연주됬던 이미 유명한 곡이었지만, 1917년 Original Dixieland Jass Band(백인 뮤지션)가 녹음을 하고 저작권을 가져갔습니다. 밑의 유튜브 주소는 루이 암스트롱(Louis Armstrong)이 1933년에 그의 오케스트라와 Tiger Rag을 공연하는 영상입니다.
그녀와 그녀의 가족이 미국, 특히 남부를 투어하면서 진행했던 쇼 비지니스와 이에 따른 돈의 특별한 삶은 계속되었습니다. 돈이 회상하기를 어느 날 망치를 든 백인 남성들로 가득찬 트럭이 그녀의 가족을 죽이겠다고 협박한 일로 지역 보안관을 부른적이 있었으며, 이 일은 그녀의 아버지 클락 햄튼이 어느 젊은 흑인에게 제대로 된 교육을 받고, 자기 자신을 위해 삶을 살라는 충고를 했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었습니다
이어서 돈은 그 당시 그녀가 얼마나 두려웠었는지와 축제에 참가했던 백인 멤버들이 밤새 그녀의 가족들을 지켜주었던 사실에 대해 회상하였습니다.
카니발이 인기를 끌지 못하자 가족 밴드는 뒷골목 담배 창고 같은 이상한 곳에서 더 많은 쇼와 춤을 연출했고(춤을 위해 저녁에 공간을 비우는), 가족밴드는 피츠버그 커리어(Pittsburgh Courier)(아프리카계 미국 주간 신문)에서 주최한 콘테스트에서 우승하면서 카네기홀에서 열린 리오넬 햄튼(Lionel Hampton)의 메인 공연의 시작 전 오프닝 밴드를 맡기도 하였습니다. 그들은 또한 유명한 아폴로(Apollo)극장과 전설적인 사보이볼룸(Savoy Ballroom)에서도 연주하였습니다.
Tamaro Pinco's "Dawn Hampton" Portfolio |
가족 밴드가 해체되자 대부분의 형제들은 그들의 고향이었던 인디애나폴리스(Indianapolis)로 돌아갔습니다. 그러나 돈은 혼자 뉴욕으로 향했습니다. 그녀는 1년 동안 브로드웨이에서 공연되었던 쇼인 Greenwich Village를 썼고, 카바레에서 노래를 불렀습니다. 그녀는 카바레에서 필수적이었던 드레스업을 사랑했고, 드래그퀸들에게 조언을 받아 자신만의 가운을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그녀는 카바레의 성소수자(LGBT) 팬들을 차별없이 사랑하였습니다. 그녀는 그녀의 팬들을 차별하지 않았고, 그녀의 목적은 오로지 그들을 즐겁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사실이 그녀를 전설적인 인물로 만들었습니다.
그녀는 베티 미들러(Bette Midler)를 지도했고, 돈 햄튼에 이어 무대에 서기를 두려워하던 바바라 스트라이샌드(Barbara Streisand)와 함께 무대를 섰던 밤을 회상했습니다.
수술로 인해 그녀의 성대가 손상되어 노래를 부르기 힘들었을 때, 돈은 기가 막힌 휘파람을 관객들을 사로잡으며 공연을 계속해 나갔습니다.
<Dawn의 쇼 Greenwich Village리메이크곡 음악 리스트>
1980년대에 이르러서야 Dawn은 어렸을 때의 일부였던 스윙재즈계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우연히 한 이웃이 그녀를 스윙 댄스파티에 초대했는데, 거기서 그녀는 Lindy hop의 부활의 일부가 된 사보이의 베테랑 프랭키 매닝(Frankie Manning)을 만났습니다. 그녀는 성장하고 있는 댄서들에게 강연을하며 세계를 여행했습니다. 그녀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춤을 가르치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학생들을 트리플 스텝과 언더암턴으로만 수업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댄서들에게 Dawn의 가르침은 간단했고, 그녀의 수년간의 수업은 내내 한결 같았습니다. "춤을 추려면 음악을 느껴야 한다.(in order to dance, you have to FEEL THE MUSIC)"
돈은 모든 종류의 음악(특히 마지막 10년 동안 Bhangra음악)을 좋아했지만, 돈은 댄서들을 위해 연주하는 스윙 뮤지션을 선호했습니다. 그녀는 카운트 베이시(Count Basie)를 특히 좋아했고, "Splanky"는 그녀가 가장 좋아하는 댄스곡이었다. 그녀는 연주자의 기술력보다 노래의 스윙을 중시했다. 그녀는 한 뮤지션과의 대화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그는 ‘나는 이 모든 음악들을 배우기 위해 Julliard에 갔고, 나는 그것들을 연주할 생각이다.(I went to Julliard to learn all these notes, and I intend to play ‘em.)'라는 말에 “그딴 건 집에가서 연주해라(Play that shit at home)"라고 말했고, 정작 그녀를 감동시킨 것은 언제나 스윙이었습니다.
Dawn Hampton은 Bhangra 음악에 맞춰 춤을 춘다
Dawn Hampton은 음악성을 보여주기 위해 수업에서 "Splanky"를 사용했다
프랭키의 장례식에서 Dawn Hampton과 John Dokes가 Splanky에게 춤을 추고 있다
돈은 뮤지션들처럼 마음으로 음악을 느꼈습니다. 그녀의 움직임은, 비록 미묘하긴 하지만, 음악이 그녀의 일부인만큼 그녀도 음악의 일부였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동작을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을 믿지 않았습니다. "난 내가 다른 사람들처럼 춤을 추지 않는다는 걸 알아. 나는 이걸 가르쳐 줄 수 없어. 그렇지만 나를 보고 이걸 훔칠 수 있다면 가져가도 좋아."라고 농담을 하곤 했습니다.
그러나 그녀가 음악을 표현함에 있어 춤 기술에 크게 관심이 없었던 것처럼, 춤의 기술적 완벽함에 대해서도 그녀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녀는 마음으로 음악을 느끼고 그 리듬과 멜로디의 연결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댄서들을 굉장히 존경했습니다. 돈은 그런 종류의 댄서들은 정말 영적이며, 심지어 “신성하다” 라고까지 말했다. "네가 하고 있는 일에 네 자신을 넣어야 해."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파트너 댄스에서 다양한 파트너와 편안하게 연결되는 것은 안전에 있어 필수적이고, 재미를 느끼기 위해 꼭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나 돈은 그것에 추가로 댄서들에게 자신의 몸과 음악 사이의 연결을 유지하면서 파트너와도 연결되도록 요구했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이것에 대해 모든 사람이 노력만 한다면 가능한 것이라고 진정으로 믿었습니다.
"너희들은 모두 이것을 가지고 있다. 너희들 중 누구도 음악을 못 탈 이유가 없어.(You all have this. There’s no reason any of you can’t feel the beat)"
돈은 말년에 린디 합의 즐거움에 참여하는 모든 인종, 국적, 나이, 성향의 사람들을 보는 것을 얼마나 좋아하는지에 대해 감동하며 말했습니다. 그녀는 춤의 정신에 대해 경건하게 말했고, 학생들이 단순히 음악을 느낄 수만 있다면 그들 자신의 움직임의 잠재력을 열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비록 그녀는 더 이상 이 세상에 없지만, 댄서들은 스스로 자신이 리듬 속에 있다고 느낄 때마다 그녀의 가르침을 떠올리고 이를 이어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댄서가 진정으로 음악을 통해 연결되고, 음악 안에 있을 때, 음악을 자신의 몸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더 높은 힘이라고 느낄 때, 돈 햄튼은 존재합니다. 마치 그녀가 "불은 항상 켜져 있다(The light is on)"고 말하듯이.
"음악을 듣기 위해 취해야 한다면, 뭔가 잘못된 것이다. 음악의 역할이야 말로 당신을 기분좋게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다.(If you have to get high to listen to the music, there's something wrong because the music is supposed to make you high - The dance makes you high.)" – 돈 햄튼(Dawn Hampton)
'One Monkey Don't Stop No Show'을 공연하는 돈(1975년 녹음, 2017년 발견)
"불은 항상 켜져 있다(The light is on)" 돈 햄튼의 어록모음집(영어본). 이해할 수 없더라도 영상 곳곳에 전시된 옛 사진들은 매우 놀랍다. 추후 자막 추가 예정
돈(Dawn)은 팔로잉(following)과 리딩(leading)도 엄청 잘했어요!!! 다음 영상을 보세요 ~
For ENGLISH CLICK HERE/ 'Remembering Dawn Hampton'/The Syncopated 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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