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아이린 토마스 (Irene Thomas)

The Sassy SoCal Gal, Irene Thomas
새씨한 남부캘리포니아 여성댄서 – 아이린 토마스


**SoCal = Southern California
**Gal = Girl
**새씨: Sassy: 건방지고, 생기 있고, 대담하고, 기개가 넘치는
**참고영상


#womenshistorymonth #irenethomas #socalgal #LAstyle#여성역사의달 #아이린토마스 #남부캘리포니아걸 #LA스타일





 이미 아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1940년대 남부 캘리포니아의 팔로워이자 댄서 “아이린 토마스(Irene Thomas)”가 2020년 2월 24일 세상을 떠났습니다.
 2000년대 초반, 전세계 린디합 씬에서는 남부캘리포니아 출신 팔로워 댄서들에게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쥬얼 맥가윈(Jewel McGowan)과 진 벨로스(Jean Veloz)에게만 관심이 쏠려 있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아이린 토마스가 모든 오리지널 팔로워들의 가장 위대한 댄서 중 하나였다고 말하는데, 특히 유머러스하고 새씨(Sassy)한 성격 때문이었습니다. 그녀는 댄서일 뿐만 아니라 한 사람의 퍼포머였습니다.




아이린은 미주리 주(Missouri)와 오클라호마 주(Oklahoma)에서 발레와 탭을 배우고 공연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며 자랐습니다. 1939년 그녀는 로스앤젤레스(Los Angeles area)로 이사를 했고, 빌 알콘(Bill Alcorn)이라는 리더 댄서에게 몇가지 린디합 스텝을 단 한 번의 레슨으로 짧게 배우게 됩니다.

그 후 얼마되지 않아 그녀는 남부 캘리포니아에서 최고의 팔로워 중 한 명이 되었고, 종종 영화 출연을 위해 고용되는 친구들과 댄서들로 구성된 그룹의 일원이 됩니다. 그리고 그녀는 팔로워인 진 벨로스와 평생의 우정을 쌓았습니다.
린디합 외에도 그녀는 발보아(Balboa)와 스윙(Swing: 초기 발-스윙: early Bal-Swing)도 좋아했습니다.

아이린은 그녀의 탭댄서로서의 경험을 활용해 멈추는 듯한 느낌의 풋워크(프리즈(freeze) 같은 느낌)과 싱코페이션을 활용한 베리에이션 춤동작 때문에 남부 캘리포니아 다른 팔로워들과는 조금 달랐습니다.
또한 그녀의 탭댄서로서의 경험 때문인지, 그녀의 리듬은 매우 선명하고 깨끗했습니다. 그녀의 움직임에 대해 또 하나 주목해야 할 것은 그 모든 것이 그녀가 만들어낸 아이디어였다는 것입니다. 그녀는 믿을 수 없을 만큼 창의적인 팔로워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녀는 린디합의 "퀵 스탑(Quick Stop)" 뿐만 아니라, "킥볼 체인지 스위치(Kick-ball-change switches)"를 처음 만든 사람입니다.


아이린 토마스 (Irene Thomas)이랑 크리스 그로버 (Chris Grover)

하지만 그녀의 가장 두드러진 자질은 댄서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 가장 드문 것 중 하나인데, 바로 그녀의 춤에 녹아있는 센스있는 성격입니다. 그녀의 춤을 보면 그녀가 어떤 사람인지 정확히 알 것 같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뿐더러 관객과 소통하는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아이린이 “퀵 스탑”같은 간단한 동작을 할 경우, 그녀는 단지 포즈를 취하는 것 이상으로 어깨를 으쓱한다던지, 어깨 하나를 돌린다던지, 혹은 눈썹을 움직이는 동작을 덧붙일 것입니다. 아주 소수의 댄서들만이 그들 자신을 표현함에 있어 눈썹 하나까지도 활용하여 자신을 완벽하게 표현합니다.


The picture shows (from the left) Hilary Alexander (히러리 애릭샌더), Rusty Frank (러스티 프랭크), Irene Thomas (아린 토마스), Bobby White (바비 화이트), Kate Hedin (케잍 헤든), and Jean Veloz (진 베로스).
아이린 토마스(Irene Thomas)의 춤추는 컬렉션 영상

아이린 토마스(Irene Thomas)가 그녀의 오랜 친구 진 벨로스(Jean Veloz)와 러스티 프랭크(Rusty Frank)와 함께 ‘스위치(Switches)’에 대해 이야기하는 영상

본 글은 바비 화이트(Bobby White's) 블로그 포스트를 각색하였습니다.

ENGLISH

CLICK HERE for a video collection of Irene dancing
CLICK HERE to see Irene talking about Switches with her long-time friend Jean Veloz, and Rusty Frank
CLICK HERE to see the original Article on Bobby White's blog (Swungover)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조세핀 베이커의 삶(Josephine Baker)

The Life of Josephine Baker (1906–1975) 조세핀 베이커의 삶 (1906–1975) ** Josephine Baker는 1920 년대 프랑스에서 큰 인기를 얻은 댄서이자 가수였습니다. 그녀는 또한 그녀의 삶의 많은 부분을 인종 차별과 싸우는 데 바쳤다. 조세핀 베이커 (Josephine Baker)는 춤을 배우고 브로드 웨이에서 성공을 거두기 전까지 빈곤한 젊은 시절을 보냈습니다. 8살의 어린 프리다 조세핀 맥도날드(Freda Josephine McDonald)(조세핀 베이커의 출생시 이름)는 부유 한 백인들을위한 하녀로 일하고있었습니다. 13살에 그녀는 집에서 달아나 웨이트리스로 일하면서 클럽과 거리에서 춤을 추는 법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일들은 그녀가 윌리 웰스(Willie Wells)와 결혼 한 직후 즈음입니다.  몇 주 후 그녀는 이혼하였고 코미디 공연을 하며 미국 전역을 여행하기 시작했고 이는 1923 년 뮤지컬 셔플에서 그녀가 역할을 맡는데 큰 역할을 했다. 이 기간 동안 조세핀은 윌리 베이커(Willie Baker)와 결혼했으며 그녀는 심지어 그와 이혼한 후에도 활동하는 동안 그의 성인 Baker를 사용했다. 조세핀의 경력이 시작되면서 그녀는 뉴욕으로 이사하여 초콜렛 댄디스(Chocolate Dandies)에서 공연했으며 더 플랜테이션 클럽(The Plantation Club)(할렘의 유명한 클럽)의 에델 워터스(Ethel Waters)와 함께 공연했습니다. 1920년대 그녀는 프랑스로 이주하여 곧 유럽에서 가장 인기 있고 보수가 많은 퍼포마가되었습니다. 이 당시 프랑스는 미국 재즈와 이국적인 것들에 대한 관심이 절정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깃털로 이루어진 치마만 걸친채 그녀의 댄스 파트너 조 알렉스(Joe Alex)와 함께  한 Danse Sauvage 공연을 통해 프랑스 관객들에게 강력한 인상을 심어주었습니다  그러나 그녀의 경력의 전환점은 그 다음 해 Foli

프랭키가 남기고 간 유산을 지킵시다/PRESERVING FRANKIE’S LEGACY

프랭키가 남기고 간 유산을 지킵시다 프랭키매닝재단(Frankie Manning Foundation:FMF)은 다음 세대에도 프랭키 매닝의 역사적 발자취들을 보존, 전달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한가지 예로, 프랭키와 관련된 물품이나 그의 영상을 보관하기 위한 기록 보관소를 건설 중에 있다. 그러나 역사를 보존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람들은 역시나 프랭키에게서 직접 춤을 배운 댄서들 중 프랭키에게서 받은 영감과 열정이 담긴 그의 춤과 그의 이야기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댄서들이다. 이하에서, 10대 때부터 프랭키의 친구이자 학생이었던 라모나 스테펠드(Ramona Staffeld)가 그녀와 함께 강습을 했던 피터 스트롬(Peter Strom)과 진행했던 수업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라모나가 직접 린디합러버즈로 보내준 라모나와 프랭키 매닝의 사진 라모나로 부터 작년 텍사스(Texas) 휴스톤(Houston)에서 열린 린디 페스트(Lindy Fest)에서 피터 스트롬과 나는 프랭키 매닝을 기리는 헌정 수업을 했습니다. 저는 마음속으로 제 모든 수업이 일종의 프랭키 헌정 수업이라고 생각해요, 그러나 이번은 정말로 '헌정 수업' 이라는 이름이 붙었죠. 수업 레벨은 중급정도 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이 강습은 오늘도 저의 곁에 있어요. 강습때 우리가 다함께 느낀 그 느낌이 아직도 저와 함께 한다는 말이에요. 스윙 아웃을 기본으로, 우리는 스윙이 무엇이고 무엇이 스윙이 아닌지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했어요. 처음에는 시간을 들여서 음악을 들으며 정박자(싱코페이션이 없는 음악)가 무엇인지 구별하는 것을 했어요, 그리고 수업의 모든 사람들이 이것을 이해할때까지 기다린 후에 다음으로 넘어갔어요. 그 다음은, 어떤 동작이 이런 정박자의 스윙이 아닌 음악에 잘 맞을까에 대해서 이야기 했어요. 그런데 신기하게도, 바운스(펄스-Pulse)와 우리 자세가 조금 더 업라이트(곧은 자세)가 되었어요. 수업의 참여한 사람들은 스윙

"에인트 노 바디 히어 벝 어스 치킨스" ("Ain't Nobody Here but Us Chickens")

" Ain't Nobody Here but Us Chickens " "에인트 노 바디 히어 벝 어스 치킨스" (" Ain't Nobody Here but Us Chickens ")은 알렉스 크레이머( Alex Kramer )  와 저운 위트니( Joan Whitney ) 에 의해 만들어진 점핑 블루스 노래입니다. 루위 조던 ( Louis Jordan )  과 그의 팀퍼니 파이브 ( Tympany Five )  1946년 6월 26일 이 노래를 녹음하였고 데카 레코즈 ( Decca Records ) 에서 발매하였습니다.   "Nobody here but us chickens” 라는   구절은  Jordan 의   이   노래를   유명하게   만들었습니다 .  그러나   이   구절은   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 1908 년  에브리바디스 매거진( Everybody's Magazine )   의   독자   투고란에   게재된   농담이며   치킨은   도둑을   의미하며  "'Deed, sah, dey ain't nobody hyah 'ceptin' us chickens."["Indeed, sir, they is no one here accepting us chickens (thieves)] (" 맞아   이자식아 ,  여기는   치킨 - 도둑놈들   밖에   없어" )  이   농담은   신문과   잡지들에   다시   게재되며   널리   퍼지면서   유명하게   되었습니다 .